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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에는 많은 입력장치들이 있다.
입력장치란 우리가 원하는 문자나 기호,
그림을 컴퓨터에 전달하는 장치이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나
마우스가 그 예이다.
그럼 이제부터 한 가지씩 알아보겠다.
1. 키보드(Keyboard)
키보드는 컴퓨터 및 워드프로세서의 기본적이고 표준적인 입력 장치이다.
키보드는 키의 개수에 따라 101키, 103키, 106키와 내추럴 키보드 등이 있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키보드는 106키가 제일 많을 것이다.
자판의 배열은 한글은 2벌식과 3벌식이 있고, 영문은 QWERTY와 드보락이 있다.
2. 마우스(Mouse)
마우스는 화면상의 커서(예를 들면 화살표)를 움직여서 자기가 원하는 메뉴나 이이콘을 선택하거나,
선이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입력도구이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운영체제인 윈도우가 대표적인
GUI 인터페이스인데 GUI 인터페이스에 아주 유용한 입력장치이다.
작동방식은 볼을 움직이는 기계식과, 빛을 이용해서 움직이는 광학식, 광-기계식 마우스, 버튼 수에
따라 2버튼과 3버튼, 접속방식에 따라 시리얼, 버스(PS/2) 마우스 등으로 구분한다.
3. 트랙볼(Track Ball)
트랙볼은 모양이 마치 볼 마우스를 거꾸로 뒤집어 놓은 형태로 볼을 손으로 돌려서 사용한다.
볼만 손으로 돌리기 때문에 작은 공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주로 노트북에 많이 사용된다.
4. 스캐너(Scanner)
스캐너는 사진이나 그림이나 삽화같은 것들을 헤드로 읽어들여 컴퓨터가 알아 들을 수 있는 그래픽
정보로 바꾸는 장치이다.
5. 라이트 펜(Light Pen)
라이트펜은 컴퓨터 화면에 대고 누르면 빛을 감지하여 그 점의 위치 정보를 컴퓨터에 입력하는
장치이다.
6. 바코드 판독기(Bar Code Reader)
바코드 판독기는 편의점에 가보면 많이 볼 수 있는 장치이다. 바코드 판독기에 상품의 바코드를 대면
상품의 품목과 가격이 나온다. 이처럼 바코드를 해독하여 그 정보를 컴퓨터 등에 입력하는 장치이다.
7. 광학 마크 판독기(OMR - Optical Mark Reader)
광학 마크 판독기는 컴퓨터용 싸인펜이나 연필로 OMR카드에 기록한 정보를 빛을 사용하여 읽은
다음에 컴퓨터로 입력하는 장치이다. 학교에서 시험을 보거나 자격증 시험같은 곳에서 많이 쓰인다.
8. 광학 문자 판독기(OCR - Optical Character Reader)
광학 문자 판독기는 문자를 빛을 이용해서 읽어내는 입력 장치이다.
주로 사용 하는 것은 지로용지나 청구서에 많이 사용된다.
9. 자기 잉크 판독기(MICR - Magnetic Ink Character Reader)
잉크에 자성을 띠게 하여 문자를 만든 후에 읽어들이는 입력장치이다.
주로 수표나 영수증같은 곳에 쓰인다.
10. 디지타이저(Digitizer), 테블릿(Tablet)
디지타이저와 태블릿은 특정 영역에서 좌표를 읽어서 컴퓨터에 정보를 입력하는 도형 입력장치이다.
디지타이저는 마우스와 같이 커서를 사용해서 좌표를 지정하며, 주로 회로 설계에 사용된다.
테블릿은 펜같이 생겼는데 주로 컴퓨터 그래픽이나 디자인에 사용된다.
입력장치란 우리가 원하는 문자나 기호,
그림을 컴퓨터에 전달하는 장치이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나
마우스가 그 예이다.
그럼 이제부터 한 가지씩 알아보겠다.
1. 키보드(Keyboard)
키보드는 컴퓨터 및 워드프로세서의 기본적이고 표준적인 입력 장치이다.
키보드는 키의 개수에 따라 101키, 103키, 106키와 내추럴 키보드 등이 있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키보드는 106키가 제일 많을 것이다.
자판의 배열은 한글은 2벌식과 3벌식이 있고, 영문은 QWERTY와 드보락이 있다.
2. 마우스(Mouse)
마우스는 화면상의 커서(예를 들면 화살표)를 움직여서 자기가 원하는 메뉴나 이이콘을 선택하거나,
선이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입력도구이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운영체제인 윈도우가 대표적인
GUI 인터페이스인데 GUI 인터페이스에 아주 유용한 입력장치이다.
작동방식은 볼을 움직이는 기계식과, 빛을 이용해서 움직이는 광학식, 광-기계식 마우스, 버튼 수에
따라 2버튼과 3버튼, 접속방식에 따라 시리얼, 버스(PS/2) 마우스 등으로 구분한다.
3. 트랙볼(Track Ball)
트랙볼은 모양이 마치 볼 마우스를 거꾸로 뒤집어 놓은 형태로 볼을 손으로 돌려서 사용한다.
볼만 손으로 돌리기 때문에 작은 공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주로 노트북에 많이 사용된다.
4. 스캐너(Scanner)
스캐너는 사진이나 그림이나 삽화같은 것들을 헤드로 읽어들여 컴퓨터가 알아 들을 수 있는 그래픽
정보로 바꾸는 장치이다.
5. 라이트 펜(Light Pen)
라이트펜은 컴퓨터 화면에 대고 누르면 빛을 감지하여 그 점의 위치 정보를 컴퓨터에 입력하는
장치이다.
6. 바코드 판독기(Bar Code Reader)
바코드 판독기는 편의점에 가보면 많이 볼 수 있는 장치이다. 바코드 판독기에 상품의 바코드를 대면
상품의 품목과 가격이 나온다. 이처럼 바코드를 해독하여 그 정보를 컴퓨터 등에 입력하는 장치이다.
7. 광학 마크 판독기(OMR - Optical Mark Reader)
광학 마크 판독기는 컴퓨터용 싸인펜이나 연필로 OMR카드에 기록한 정보를 빛을 사용하여 읽은
다음에 컴퓨터로 입력하는 장치이다. 학교에서 시험을 보거나 자격증 시험같은 곳에서 많이 쓰인다.
8. 광학 문자 판독기(OCR - Optical Character Reader)
광학 문자 판독기는 문자를 빛을 이용해서 읽어내는 입력 장치이다.
주로 사용 하는 것은 지로용지나 청구서에 많이 사용된다.
9. 자기 잉크 판독기(MICR - Magnetic Ink Character Reader)
잉크에 자성을 띠게 하여 문자를 만든 후에 읽어들이는 입력장치이다.
주로 수표나 영수증같은 곳에 쓰인다.
10. 디지타이저(Digitizer), 테블릿(Tablet)
디지타이저와 태블릿은 특정 영역에서 좌표를 읽어서 컴퓨터에 정보를 입력하는 도형 입력장치이다.
디지타이저는 마우스와 같이 커서를 사용해서 좌표를 지정하며, 주로 회로 설계에 사용된다.
테블릿은 펜같이 생겼는데 주로 컴퓨터 그래픽이나 디자인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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